방문자 통계

경남빅데이터허브포털 스킵네비게이션

소개·참여 도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데이터정원 경남 빅데이터 허브 플랫폼

자주하는 질문

  • 셀프분석의 이용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경남도청 홈페이지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어야 됩니다.
    - 회원이 아니신 분은 경남도청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가입 하시면됩니다.
      (http://www.gyeongnam.go.kr/index.gyeong)

     

    2. 빅데이터 허브포털에서 가입된 정보로 로그인 합니다.

     

    3. 셀프분석 클릭 > 서비스 이용하기 클릭 
    - 셀프분석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 각 데이터 별 데이터제공기관을 통하여 File 데이터를 통한 갱신주기별 반영과 Api 서비스를 통한 실시간 반영 방법으로 데이터를 적재하고 있습니다.

  • 가장 많이 발생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INVALID REQUEST PARAMETER ERROR

    - 필수 입력값을 입력하지 않은 경우 발생하는 에러로 일반적으로 인증키 파라미터(ServiceKey, serviceKey)를 입력하지 않았거나, 대소문자 구분이 틀린 경우 발생합니다.

     

    2. SERVICE KEY IS NOT REGISTERED ERROR

    - 인증키 장애로 잘못된 인증키를 넣어 호출 시 발생합니다. 예외적으로 서비스 신청(승인), 인증키 발급(재발급 포함)하는 경우 해당 정보가 기관 서버로 동기화되지 않아 발생할 수 있으며, 동기화는 약 1시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3. UNREGISTERED IP ERROR

    - 서버 방식으로 신청 시 입력 IP와 현재 호출하는 서버의 IP의 외부 공인 IP가 다른 경우 발생합니다.

     

    4. SERVICE ACCESS DENIED ERROR

    - 신청하지 않은 서비스 호출로 해당 서비스를 신청하지 않았거나, 변경신청 등으로 일시 중지될 경우 발생합니다.

     

    5. LIMITED NUMBER OF SERVICE REQUESTS EXCEEDS ERROR

    - 일일사용량(트래픽) 초과되어 발생하는 에러로 하루 사용량 초과 사용 시 발생합니다.

     

    6. DEADLINE HAS EXPIRED ERROR

    - 사용기한이 만료 되었을 경우 발생하는 에러 입니다.

     

    이외에 자주 발생되지 않는 에러는 데이터셋의 오류메세지 정보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 에러 메시지는 제공기관에 따라 다를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공공데이터 또는 오픈 API 로 제공되는 공공기관의 정보는 특별한 사유가 존재하지 않는 한 공공데이터법에 의해 모두 상업적 이용이 가능합니다.

     

    - 공공데이터법 제 3조

    ① 공공기관은 누구든지 공공데이터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하며, 이용권의 보편적 확대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② 공공기관은 공공데이터에 관한 국민의 접근과 이용에 있어서 평등의 원칙을 보장하여야 한다.

    ③ 공공기관은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일반에 공개된 공공데이터에 관하여 제28조 제1항 각 호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용자의 접근 제한이나 차단 등 이용 저해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④ 공공기관은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또는 제28조 제1항 각 호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공공데이터의 영리적 이용인 경우에도 이를 금지 또는 제한하여서는 아니 된다.

    ⑤ 이용자는 공공데이터를 이용하는 경우 국가안전보장 등 공익이나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아니하도록  법령이나 이용조건 등에 따른 의무를 준수하여야 하며, 신의에 따라 성실하게 이용하여야 한다.

     

    - 공공데이터법 제 28조 : 제공 중단 사유

    1. 이용자가 제19조에 따라 공표된 공공데이터의 이용 요건을 위반하여 공공기관 본래의 업무 수행에 상당한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경우

    2. 공공데이터의 이용이 제3자의 권리를 현저하게 침해하는 경우

    3. 공공데이터를 범죄 등의 불법 행위에 악용하는 경우

     

    자유로운 이용 보장의 의미는 이용자가 공공기관이 제공한 공공데이터의 사실적 내용을 유지하는 범위에서 자유롭게 가공·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지, 공공데이터의 사실적인 내용을 위·변조 및 왜곡하여 사용하는 것까지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용자가 공공데이터의 이용 요건을 위반하거나 범죄 등의 불법 행위에 악용한 경우 공공기관은 제공 중단, 과태료 부과와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사용하는 트래픽은 한 개의 서비스키로 하루 동안 호출할 수 있는 [호출 건수] 를 뜻합니다.

    만약 특정 오퍼레이션의 최대 트래픽이 100 이라면 하루에 해당 오퍼레이션을 100번만 호출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일일 트래픽은 각 서비스 별로 약간의 차이는 존재하지만 매일 자정에 일일 사용량의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일일 사용량이 부족한 경우 대처법]

    1. 개발계정의 경우 운영계정으로 전환하시면 일일 사용량을 수정하여 요청할 수 있습니다.

    2. 운영계정의 경우 변경신청을 통해 일일 사용량을 추가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단, 활용자가 많은 서비스의 경우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운영계정의 일일 사용량을 제한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활용 신청 후 발급받는 서비스키는 모든 서비스에 대하여 동일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키가 존재할 시 새로이 서비스키를 발급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기존에 사용하고 계신 키가 있을 경우 새로운 서비스키를 발급받게 되면 이전 키는 자동 폐기되도록 처리되고 있습니다.

    기존 서비스키를 새로운 서비스키로 교체하셔야 활용되고 있는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키는 프로그램에 대해 제공되는 것이 아닌 사용자에게 발급되는 것으로 1인 1개의 서비스키만 유지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 오픈API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제공자에게 활용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공공데이터포털(https://www.data.go.kr)에서 오픈API 검색 후 원하시는 오픈 API를 선택하여 상세 조회화면에서 활용신청 버튼을 클릭 후, 활용목적과 인증유형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활용신청이 가능합니다.

    활용신청 정보는 해당 오픈API 제공자의 내부 검토를 통해 승인을 받아야 사용이 가능하며, 활용신청이 승인되면 오픈 API 인증을 위한 인증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활용 신청 후 발급받는 서비스키는 모든 서비스에 대하여 동일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키가 존재할 시 새로이 서비스키를 발급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기존에 사용하고 계신 키가 있을 경우 새로운 서비스키를 발급받게 되면 이전 키는 자동 폐기되도록 처리되고 있습니다.

    기존 서비스키를 새로운 서비스키로 교체하셔야 활용되고 있는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키는 프로그램에 대해 제공되는 것이 아닌 사용자에게 발급되는 것으로 1인 1개의 서비스키만 유지되도록 하고 있습니다.